편집 : 2017.11.22 수 14:16
인기검색어 : ,
   
> 뉴스 > 독자기고
     
공무원의 스펙은 청렴이다
2017년 07월 12일 (수) 성산읍 사무소 김순자 webmaster@jtnews.or.kr

저에게는 서울에 소재한 대학에 다니고 있는 딸아이가 한명 있습니다.

그 아이의 목표는 졸업 후 우리나라 굴지의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딸아이는 학점, 토익점수, 프로젝트 참여 등 소위 말하는 스펙 쌓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습니다.

   
성산읍사무소 김순자
딸아이의 이러한 모습은 비단 우리아이만의 현실은 아니라는 것은 주위를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습니다.

저희 딸아이를 포함한 요즘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 세대들의 이런 모습을 지켜보고 있자면, 사기업체에 자기 능력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부단히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요즘은 공직에 첫발을 딛는 후배 공직자들 또한 자기 자신의 다재다능함을 어필하기 위해 여느 기업체에 지원하는 취업준비생 못지않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걸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공직지원자에게는 사기업체에서 요구하는 학벌을 비롯한 높은 학점과 토익점수, 프로젝트 수행평가 등 화려한 스펙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공직은 일반상식과 도덕적 규범의식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가 수행할 수 있게끔 널리 문호가 개방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공직자로서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하는 도덕적 규범의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공직자의 도덕적 규범의식 안에는 수많은 공익적 가치가 내표되어 있습니다.

그 중 단연코 으뜸의 가치는 청렴이라는 것은 공직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주지의 사실일 것입니다.

요즘 새정부가 들어서고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문회를 시청하고 있으면 후보자들의 재산형성과정의 투명성 이라든지 민간기업체에서의 수임료 과수급 등 유독 청렴과 관련된 이슈가 후보자 검증의 주요 잣대가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째서 일반기업체와는 다르게 공직에 들어오고자 하는 이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청렴의식을 강조할까요?

그것은 우리 공직자가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민의를 대위(代位)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청렴하지 않은 공직자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여 올바르게 법을 집행할리는 만무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공직은 일반기업체에서 요구하는 화려한 스펙이 없더라도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해당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청렴하지 않으면 좋은 공직자가 될 수 없을뿐더러 그가 행하는 모든 업무적 일처리는 더 이상 공무집행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공무원의 스펙...

높은 토익점수, 각종 경연대회 수상경력, 유수의 기관에서의 인턴과정 등 이 모든 것보다 우선시 되고 결코 포기할 없는 공직자의 스펙은 바로 청렴이라는 것을 우리 공직자들은 반드시 가슴 깊이 새겨야할 것입니다.

성산읍 사무소 김순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건/사고
자치경찰, 산지관리법위반 혐의 김모씨...
자치경찰, 수학여행단 이용...불법영...
한라수목원 산림 무차별 훼손 1명 구...
자치경찰단, 산림 훼손 50대 구속영...
자치경찰, 산림훼손 2명 구속영장 신...
제주시 삼도이동 202-4 번지 3층 | 전화:(064)748-2201,2102 | 팩스:(064)748-2103
인터넷신문 등록 제주 아-01010호 | 등록일 2007년 1월 15일 발행인,편집인 강 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 삼
Copyright 2005 제주관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tnews.or.kr